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현황과 전망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현황과 전망에서는 소호창업(SOHO) 현주소, 함디 울루카야(Hamdi Ulukaya) 초바니(Chobani) 사례, 소호창업(SOHO)의 8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본다1. 소호창업(SOHO)의 개념과 특징, 소호창업(SOHO)의 8대 성공전략은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의 현황

1.1 소호창업(SOHO) 현주소

소호는 198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시작된 정보통신 인프라의 발달과 개인용 컴퓨터의 고성능화로, 기업과 개인의 지식 정보에 기반한 정보산업자본주의 시대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소호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소규모·소자본으로 창업하여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유연성을 가진 사업자로 경쟁력 있게 생존하기 시작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후반 IMF하에서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대량의 실업자와 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소호창업의 붐이 일기 시작하여, 최근에 와서 중소기업청, 소상공인 지원센터, 소호진흥협회 등 정부기관과 각종 단체에서 창업설명회, 성공사례 발표회와 소상공인지원 우수 사례집, 창업경영 칼럼 모음 등의 상담 자료와 각종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으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창업자의 70% 이상이 종업원 5인 이하의 소규모 창업이며 예비창업자의 경우 내용적으로는 도소매업 창업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전체 창업업종의 32.9%), 창업연령이 하향화(창업자의 48.5%가 30대)되고 있다. 또한 고학력자의 창업이 증가추세에 있으며(대졸 이상 학력자가 전체의 30.5%), 여성의 창업이 늘고 있다(전체 창업의 42.2%). 그리고 자본금 규모별에서는 ‘5천만원 미만’이 49%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소호 창업자들은 대개 전 직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만의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2 함디 울루카야(Hamdi Ulukaya) 초바니(Chobani) 성공사례

함디 울루카야 초바니(Chobani) 최고경영자
[함디 울루카야 초바니(Chobani) 최고경영자]

사진은 함디 울루카야(Hamdi Ulukaya) 초바니(Chobani) 최고경영자이다. 2005년 폐쇄된 요구르트 공장을 매입하여 그리스식 요구르트 회사 ‘초바니’를 직원 5명으로 창업하였다. 현재 Chobani 요구르트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요구르트 브랜드이며, 2023년에는 미국의 선도적인 커피 로스터인 La Colombe를 인수하고 32개 카페에서 콜드프레스 에스프레소와 라떼를 탭에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소매점에서는 RTD(즉석 음료) 커피 음료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Chobani는 홈페이지에서 “음식을 세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힘으로 사용합니다”라고 언급한다. Chobani의 임팩트 보고서에는 “우리회사는 모든 일에서 인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회사의 자선 활동은 지역 사회와 그 너머에 환원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아동 굶주림 근절, 이민자, 난민 및 소외 계층 지원, 재향 군인 기림, 지구 보호 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라고 언급한다. Chobani는 뉴욕, 아이다호, 미시간 및 호주에서 제품을 생산하며, 제품은 북미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다.

2.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의 8대 전망

이전에는 한정된 전문가들의 영역이었던 소호 세계가 요즘과 같이 많은 관심을 끄는 이유는 사회 자체가 과거의 연공서열 중심에서 능력위주로 변모하고 생존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며 더 이상 평생직장의 개념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소호창업(SOHO)의 전망
[소호창업(SOHO)의 전망]

이러한 사회 분위기 이외에도 눈부신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이전과 같이 사무실에 수많은 사람들이 일하지 않아도 된 것이 변화의 주된 원인이다. 소호족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사람들이기도 하다. 소호로서 생존하고 성공하려면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소화해 낼 수 있어야 하며, 인맥을 십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지금 소호로 출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변화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2.1 생존 경쟁이 예전보다 훨씬 치열해질 것이다.

정보 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은 작은 개인에게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시대를 열어주고 있다. 그 이유는 통신 네트워크와 정보 시스템을 통해 소호들이 자신의 역량을 엄청나게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능력과 의지를 지닌 개인이라면 누구나 예전보다 훨씬 크게 성공할 수 있다.

반면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단일 생활권이 된 세계에서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 사이의 경쟁이 과거보다 훨씬 치열해지며 아무리 작은 사업이라도 발달한 정보 통신 기술로 단일화된 세계에서는 다른 세계의 개인들이나 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할 수밖에 없다. 이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속하고 유연해야 한다. 뛰어난 정보 수집력과 분석력, 유연한 사고방식, 신속한 의사 결정과 실행능력을 지니지 못한 기업과 개인들은 경쟁에서 탈락하게 될 것이다.

2.2 유연성과 감성이 중시되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21세기는 현재보다 유연한 사회가 될 것 같다. 사회제도 또한 산업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현재보다 유연해질 것이고 경제 시스템 또한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제조업보다는 서비스나 정보 통신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훨씬 많아질 것이고 레저, 유통, 서비스, 정보제공, 인터넷 서비스 등의 시장이 제조업보다 훨씬 커질 것이다.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 또한 성능과 내구성보다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측면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러한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우선 가슴에 와 닿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전 세계를 휩쓸었던 이탈리아의 디자인 제품을 보면 이러한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 또한 현재와는 달라질 것이다. 학생들은 폐쇄된 공간 대신 인터넷이나 위성방송을 통해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게 될 수 있을 것이며, 현재와 같이 하루의 대부분을 교실에서 보내지 않아도 될 것이다. 교육의 초점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이동할 것이며, 기초 과학과 인문학이 과거보다 훨씬 중요한 대접을 받게 될 것이다.

직업 또한 평생직장보다는 평생직업의 개념이 더 중요해질 것이며 사람들은 더 이상 종신고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다. 격심한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내부의 인력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프로젝트 단위로 사람들을 고용하게 될 것이다, 멀지 않은 장래에 GNP의 50%가 넘는 부분이 계약직과 파견직, 프리랜서나 소호족과 같이 유연한 생산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다.

만약 세계적인 규모의 전쟁이 발발하지 않는다면 남성들은 보다 여성화될 것이다. 남녀 공용의 패션이 지금보다 일반화될 것이고, 남성의 미용을 위한 산업 또한 현재보다 크게 발달할 것이다. 통신망의 발달로 인해 탈 도시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며 농촌으로 회귀하는 인구가 크게 늘어날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기술적인 변화는 소호산업의 발달을 크게 촉진시킬 것이다.

2.3 소호는 기업화되고 기업은 소호화 된다.

자택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일을 시작하더라도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게 될 경우, 어느 정도의 기업화는 필수적이다. 성공한 소호족들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예전의 기업들과 같이 일정한 사무실과 인력을 고용하지 않고 정보통신 시스템과 휴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들을 운영해 나가게 될 것이다.

이것은 앞에서 설명한 하나의 가상 기업형태를 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기존 기업들은 보다 치열해진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경비 절감 차원에서 재택근무 사원을 대폭 늘리고 기존 업무의 상당부분을 전문 회사에 아웃소싱 하게 될 것이다. 즉, 이것을 기업의 소호화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기존의 기업들이 모든 업무를 완전히 소호화 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기업화된 소호와 소호화된 기업의 경계가 점차 애매모호해질 것이다.

2.4 소호(SOHO)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현재 미국의 경우는 소호족들이 대단히 많다. 미국에서 소호 인구가 크게 늘어났던 원인으로 일본, 유럽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한계상황에 직면한 미국기업들이 경영혁신(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통해 잉여 인원들을 대폭 감축하고 기존의 생산 시설을 폐쇄하는 것과 같은 극약처방을 통해 수많은 실업자들이 생겨나게 된 것에 큰 원인이 있다. 이로 인해 초기에는 미국 내에 실업자의 숫자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사회불안의 원인이 되었지만 이로 인해 첨단 산업의 발달과 소호산업이 탄생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비교적 안정적인 고용을 보장해주었던 기업들조차도 심각한 경제적 위기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인원을 정리하고 사내 업무의 상당부분을 아웃소싱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늘어나는 실업률과 심각해진 고용 불안정으로 인해 소호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유능한 실업자들이 소호 산업으로 몰려들고 있다. 게다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소호들의 활동영역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5 강력한 소호 네트워크(SOHO Network)가 출현한다.

소호들은 그 작업 특성상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소호들이 조직과 규모를 갖춘 기업들과의 거래에서 불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다. 일본이나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불상사를 방지하고 소호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길드 제펜(Gild Japan)이나 소호 아메리카(SOHO America)와 같은 소호들의 이익단체가 출현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는 소호디자이너들의 네트워크와 프리랜서들의 네트워크가 이미 출현하고 있다. 현재는 그 영향력이 미미하지만 기본적인 하부구조가 구축되고 회원들의 숫자가 일정한 규모에 이르게 될 경우, 소호 네트워크의 힘은 지금보다 훨씬 비약적으로 강화될 것이다.

2.6 소호들로 구성된 가상 기업(Virtual Firm)이 출현한다.

현재는 기업 업무의 상당부분을 원격지에서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적인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출판사를 운영할 경우, 저자로부터 원고를 전송받아야 한다면 소호족으로 활동하는 전문 디자이너에게 편집과 표지 디자인을 의뢰하고 모뎀을 통해 완성된 원고를 출력소에 전송하여 필름으로 출력하고 다시 이것을 인쇄소에 맡겨 한 권의 책을 만들 수 있다.

완성된 책을 총판에 의뢰하면 전국적으로 책을 공급할 수 있으며 매달 일정한 기일에 판매대금이 통장에 입금된다. 이렇게 할 경우, 책의 기획으로부터 판매에 이르는 시간은 물론 인건비와 임대료를 엄청나게 줄일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전형적인 온라인 기업으로 간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출판 이외에도 번역 서비스, 상품디자인, 증권 서비스, 호텔예약과 같은 일들은 모두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해 처리할 수 있다. 상당한 인맥과 경험, 기술을 갖추고 있다면 이제는 사업의 대부분을 컴퓨터와 통신을 통해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실력 있는 소호 프로그래머가 중소기업의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의뢰 받았을 경우, 온라인을 통해 능력 있는 프로그래머를 모집하여 그들에게 각 모듈별로 프로그램 제작을 의뢰할 수 있다.

그 다음 전체 모듈의 통합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별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프로그램을 납품하고 입금된 비용을 각 프로그래머들에게 송금하면 모든 일이 끝난다. 이와 같은 형태의 가상기업이 앞으로는 점차 일반화될 것이다. 기존의 기업들 또한 비용 절감을 위해 사내의 업무를 가상 기업들에게 아웃소싱 하는 것이 점차 일반화 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한 두 명의 능력 있는 소호가 자택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작게는 여러 명에서 크게는 수백 명의 소호들을 관리하는 형태를 띠게 될 것이다.

2.7 소호가 하나의 산업이 된다.

현재의 생활양식은 제조업의 시대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상품의 제조가 경제를 지배하던 시대에는 모든 사람들이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 모여 일정한 시간동안 생산 활동을 하고 같은 시간에 퇴근을 하고 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는 이러한 생활양식이 상당부분 변화할 것이다. 이제는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서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택에서 일을 하거나 가까운 사무실에서 자기에게 편리한 시간을 선택하여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소호인구와 소호 산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까닭은 현재의 경제 불안에 원인이 있겠지만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하는 것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활양식의 변화는 또 다른 산업의 출현을 의미하기도 한다.

미래의 정보통신기기의 상당수는 재택근무자들이나 작은 사무실에 적합한 기능과 형태를 띠게 될 것이다.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시간을 절약해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또한 현재보다는 훨씬 방대한 규모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아마도 소호족들이나 재택근무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정보 서비스가 가장 먼저 성장하기 시작할 것이며 이들을 위한 레저, 문화, 비즈니스 지원 등의 산업이 뒤를 따라 성장하게 될 것이다.

2.8 소호(SOHO)가 하나의 자연스러운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는다.

현재는 자신의 집이나 소규모 사무실을 기반으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사람들은 소호족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사람들이 소호족이라고 불리는 까닭은 생산 활동의 대부분이 공장이나 사무실과 같이 일정한 장소와 시간대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 생산 활동의 상당부분이 재택근무자들이나 소규모 사무실로 전이되고 있다. 이로 인해 소호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하나의 자연스러운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결국 앞으로는 소호(SOHO)라는 용어의 의미가 현재와 달라지거나 사라질 확률이 높다.

  1. Chobani(2024), “About and Newsroom”, https://chobani.com.; 김철교 외(2005), “창업론”, 삼영사.; 최중석 외(2013), “START-UP PRACTICE, 창업실무”, 고즈넉.; 최중석(2009), “사업계획수립과 경영전략”, 가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