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CO₂ 저감솔루션 씨오투온라인(co2online)

독일의 CO₂ 저감솔루션 씨오투온라인(co2online)에서는 씨오투온라인(co2online) 소개와 비즈니스 모델 및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에 대하여 사회적 영향 창출, 논리모델 성과, SDGs 연계 성과로 구분하여 알아본다1.

1. 씨오투온라인(co2online) 소개

요하네스 헹스텐베르그(Johannes Hengstenberg)가 설립한 독일의 CO₂ 저감솔루션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은 소비자, 정부, 상업적 기업과 네트워킹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개인 가정의 전력 및 난방 등의 사용을 추적 계산하고 에너지 소비와 요금, CO₂ 배출량을 줄이도록 돕은 기업이다.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은 고객이 에너지 소비를 추적하여 에너지 소비, CO₂ 배출량 및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온라인 도구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한다.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실습 메뉴에는 전국 평균 에너지 소비량과 개인적인 비교를 통해 소비자의 에너지 요금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으며, CO₂ 배출량과 금액을 비교하면서 저감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제품의 경제적 이익을 계산하여 에너지 절약을 소비자 제품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한다.

또한 씨오투온라인은 고효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제조업체의 최신 에너지 절약 기술 간에 직접적인 소통을 지원한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노력은 홈 리소스즈 어카운트(Home Resources Account) 및 에너지 모니터링 장치를 통하여 확인 및 계산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씨오투온라인(co2online) locig model
[씨오투온라인(co2online) 논리모델(locig model)]

2.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의 비즈니스 모델

씨오투온라인은 에너지 절약 캠페인, 서비스 지불 및 컨설팅 비용에 대하여 정부의 보조금을 받는다(연간 예산의 70%가 공공기금). 또한 기관 및 온라인 사용자로부터 홈 리소스즈 어카운트에 대한 임대료를 받는다. 상업적 기업은 에너지 절약 도구, 설문지, 추세 및 선호도에 관한 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전문 지식을 구입할 수 있다.

co2online 전력 및 난방 소비 계산
[co2online 전력 및 난방 소비 계산]

이 에너지 솔루션 기업의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서로 다른 고객과의 네트워킹을 통하여 서로 다른 비즈니스를 창출한다. 즉, 이 기업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사회적 목표그룹을 자원으로 투입하며, 이를 통한 정보 및 통계는 상업적 기업의 유료 자원으로 연결되고 정부기관 네트워킹을 통하여 에너지 정책으로 책정된 보조금 지원을 받게 된다.

이 사례는 에너지 솔루션 기업, 소비자, 상업적 기업, 정부기관의 네트워킹이 종합적으로 연결되지 않았다면 진행될 수 없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업 모델은 결과적으로 지속가능한 ESG 성과 창출의 수익화 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그 이유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에너지 절약 기술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상업적으로 활용하여 돈을 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특정 비즈니스의 접근법은 시장 네트워킹이 완전하게 이루어지기보다는 정부의 지원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co2online 솔루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데 ‘주거용 건물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함께 주택 소유자의 성공적인 전환’은 무엇인지 그 동향에 대한 co2online의 연구 보고서는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관련 보고서(원문)는 여기서 요청(→ 자료요청)이 가능하다.

3.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3.1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의 사회적 영향 창출

씨오투온라인의 사회적 영향 보고서에 의하면 2021년에 380만 명이 이들의 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62만 5000톤의 CO₂를 절감하였다. 40명의 기후 보호 전문가가 활동하면서 20년의 에너지 절약 노하우를 가지고 사업을 진행한다.

내적으로도 기후보호 행동에 게을리 하지 않는다. 직원 수는 54명이며 평균 근무기간은 6년 5개월에 이른다. 2021년에 프로그래밍 가능한 경제적인 온도 조절 샤워기 24개를 설치하였고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는 2만 5000km에 이르며 28명은 식단을 기후 친화적으로 바꿨고 5명은 채식주의자(Vegetarier)이거나 완전 채식주의자(Veganer)이다.

독일은 건축 부문이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87%가 개인 생활공간이다. 이들의 목표는 이러한 건축 부문에서 엄청난 CO₂ 절감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이다. 40명의 기후 보호 전문가로 구성된 학제 간 팀이 전기 및 난방 에너지 절약, 현대화 및 건설, 그리고 적절한 보조금에 대한 주제에 대해 사용자에게 조언한다.

참여의 결정부터 성공적인 조치 및 관련 모니터링까지 함께한다. 건물 임차인, 소유주 및 자산 관리자는 온라인 도구를 사용하여 각자의 위치에서 에너지 절약 및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ESG 수준에서도 효과적인 기후 보호를 위한 정책에 영향 미치고 사용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에너지 절약의 조치에 대한 장애물과 요구 사항을 알고 정치, 미디어 및 과학 분야의 파트너와 함께 네트워크의 힘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3.2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의 논리모델 성과

이들이 CO₂ 감소에 기여하는 방법은 맨위의 처음 그림과 같이 논리모델에 따라서 설명한다. CO₂ 배출의 사회적 도전과제에 대하여 첫째, ‘입력(Input)’ 단계는 최종 소비자 및 네트워크와 투명하고 효과적인 기후 보호 행동에 동기와 열정을 쏟는 단계이다.

이를 통하여 둘째, ‘산출(Output)’ 단계에는 건물의 기후 보호 조치에 대해 독립적이며 디지털 및 데이터 기반의 조언 및 제품을 제공하며 이는 사용자의 최초 의사결정에서 선택 및 구현, 조치의 성공에 이르기까지 사용자와 함께한다. 이 단계에서는 설문 조사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작업을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셋째, ‘성과(Outcome)’ 단계에서 사용자는 어떤 기후 보호 조치가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지 알게 된다. 또한 구체적이며 대상 그룹별 권고 사항을 통해 조치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CO₂ 발자국을 줄이는 성과를 본다. 넷째, ‘영향(Impact)’ 단계는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기후 보호에 기여한다.

3.3 씨오투온라인(co2online)의 SDGs 연계 성과

또한 씨오투온라인은 UN의 지속 가능 개발 목표, SDG 17개 목표 중에서 6가지 목표에도 구체적으로 기여한다.

그것은 첫째, SDG 목표 4인 ‘모든 사람을 위한 포용적이고 형평성 있는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교육 기회 증진’으로써 ‘에너지 절감 캠페인(Energy Saving Champion) 대회’를 통해 효과적인 기후 보호를 학교에 도입하여 이를 가시화하고 젊은이들을 지속 가능성의 실천가로 만들고 있다.

둘째, SDG 목표 7인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에너지 보장’으로써 씨오투온라인의 활동은 에너지 소비에 투명성을 가져오는데 이는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셋째, SDG 목표 11인 ‘포용적인·안전한·회복력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거주지 조성’으로써 기후 보호 계획에 기여하는 지자체 정보 및 동기 부여 캠페인을 위한 제품을 개발한다.

넷째, SDG 목표 12인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패턴 확립’으로써 정보 캠페인은 올바른 냉장고의 사용에서부터 보다 경제적인 물 소비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다섯째, SDG 목표 13인 ‘기후변화와 그 영향을 대처하는 긴급 조치 시행’으로써 씨오투온라인은 디지털 방식으로 가정 내에서 효과적인 기후 보호 조치에 대해 조언한다.

여섯째, SDG 목표 17인 ‘이행 수단 강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재활성화’로써 씨오투온라인의 파트너십과 전문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활동이 현장에서 기후 보호의 구현으로 이어진다.

  1. 씨오투온라인 홈페이지(2018), https://co2online.de.; Susanne Dohrmann, Matthias Raith, and Nicole Siebold(2015), “Monetizing Social Value Creation-A Business Model Approach”, Entrep. Res. J., 5(2), 127-154.; 씨오투온라인(2021), “사회적 영향 보고서, Wirkungsbericht der co2online gGmbH 2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