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쿱그룹(CoopGroup)의 지속가능경영
스위스 쿱그룹(CoopGroup)의 지속가능경영에서는 쿱그룹(CoopGroup) 현황과 사업영역,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3대 축(Pillars)인 ‘지속가능한 제품’, ‘환경 및 기후 보호’, ‘직원 및 사회적 약속’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스위스 쿱그룹(CoopGroup)의 지속가능경영 원문(독일어)보고서는 여기서 요청(→ 자료요청)하면 받을 수 있다1.
1. 쿱그룹(CoopGroup) 소개
1.1 쿱그룹(CoopGroup) 현황
스위스 바젤(Basel)에 본부를 두고 있는 스위스의 ‘쿱그룹(CoopGroup, ‘Coop’은 독일 발음으로는 ‘코옵(업)’이라고 발음됨)’은 15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협동조합 그룹으로 2018년 말 현재 조합원은 250만 명이 넘으며 4만 7195명의 직원이 소매 부분에서, 4만 2384명의 직원이 도매 및 생산 부분에서 근무하고 있는 상당한 규모의 협동조합 그룹이다.
2018년 그룹의 총 매출은 약 370억 스위스 프랑(CHF, 약 46조 2500억 원)으로 사업의 규모도 매우 크다. 스위스의 ‘CoopGroup’은 그들의 연간보고서에서 ‘공익을 달성하면서 지속가능한 조직으로 성공’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제품’, ‘환경 및 기후 보호’, ‘직원 및 사회에 대한 헌신’을 3가지 중심축으로 두고 경영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스위스 어느 지역을 방문하더라도 Coop 그룹의 계열 협동조합을 쉽게 볼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저자가 스위스를 방문했을 때 그라켄(Grächen), 취리히(Zürich), 체르마트(Zermatt) 지역에서 쉽게 마주친 Coop 그룹의 계열 협동조합들이다.

1.2 쿱그룹(CoopGroup) 사업영역
우측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소매부분은 ‘Coop Supermarket’, ‘Coop City’, ‘Coop Building & Hobby’, ‘Coop@home’, ‘Coop Restaurant’, ‘Coop Mineraloel’, ‘Coop Vitality pharmacies’, ‘ITS Coop Travel’ 등 23개의 계열 협동조합에서 4만개 이상의 식품 및 비식품 등 거의 전 부문을 망라하여 제공하고 있다.

도매 및 생산 부분은 ‘Transgourmet Group’, ‘Bell Food Group AG’, ‘Coop 자체 생산 회사’를 중심으로 16개의 소속 기업 및 브랜드가 200개 이상의 도매 제품과 와인(스파클링 및 저온 동굴 방식을 병행하여 각각 연간 3만병 이상 제공 중), 빵(장작불로 굽는 방식으로 년 200만 단위 이상의 빵을 생산하여 제공함), 수프, 소스, 디저트, 향신료, 샐러드, 야채, 과일, 육류(윤리적인 소비를 위한 대안 육류), 초콜릿 등을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우측 그림은 Coop 그룹 계열 협동조합 현황이다. 좌측은 소매계열, 우측 상단은 도매계열, 우측 하단은 생산계열이다.
2. 쿱그룹(CoopGroup) 지속가능경영 전략
2.1 지속가능경영 전략 체계
Coop 그룹은 “지속가능성으로 정상에 오르는 기업의 성공과 일반 대중의 관심”이라는 영향을 목표로 일하면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강력한 내부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
Coop 그룹의 ‘전략적 기반(The strategic basis)’은 “협동조합으로써 조합원과 소비자의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증진하는 것”이며 “경제적, 환경적, 윤리적 원칙은 협동조합의 경쟁력과 지속적인 존재를 보장한다는 본질”에 있다. 아울러 “지속 가능성은 또한 Coop 그룹의 비전 2025+의 핵심 사항”이기도 하다.
앞에서도 언급한것 처럼 이러한 기반위에 3개의 큰 핵심 축(Pillars)을 중요한 지속가능경영의 운영원리로 경영하는데, 첫 번째 축은 ‘지속 가능한 제품’, 두 번째 축은 ‘환경 및 기후 보호’, 세 번째 축은 ‘직원 및 사회적 약속’이다.
2.2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3대 축(Pillars) 내용
첫 번째 축인 ‘지속가능한 제품’에서는, Coop 그룹은 모든 제품 범위에서 전체 가치 사슬을 따라 최소한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Coop 그룹은 유기 농업, 공정 무역, 동물 복지 및 생물 다양성을 촉진하기 위한 선구적인 자원조달 정책과 장기적인 파트너쉽에 참여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 브랜드와 품질 인증은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Coop 그룹이 스위스 소매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으로 차별화되는 장점이다. Coop 그룹은 의식적인 범위 선택, 대상 고객 정보 및 다양한 광고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한다.
두 번째 축인 ‘환경 및 기후 보호’에서는, Coop 그룹은 자원과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하여 비용 절감에도 기여한다. Coop 그룹의 노력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을 늘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08년에 채택된 비전, ‘핵심 사업에서 2023년까지 CO₂ 중립’을 실천하기 위하여 감축 일정을 마련하였으며 자체적으로 정의된 조치와 목표 덕분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포장 최적화’, ‘폐기물 방지 및 재활용’, ‘지속 가능 물류 및 상품 운송’, ‘물 관리’, ‘수소 기술 및 지속 가능한 건설’을 지키고 있다. Coop 그룹은 플라스틱 사용에 있어서 2050년까지 순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새로운 기후 전략을 채택하여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 축인 ‘직원 및 사회적 약속’에서는, Coop 그룹은 사회와 관련된 직원 및 사회 프로젝트에 대한 Coop 그룹의 약속을 다룬다. 고용주로서 Coop 그룹은 표준화되고 진보적인 집단 고용인 견습생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2022년부터 새로운 버전이 적용되고 좋은 연금 제도와 다양한 포용 프로젝트가 스위스 전역에 적용된다. 아울러 식품의 책임 있는 사용에 상당한 기여를 하며 또 다른 주요 측면에서 산악 지역을 위한 Coop 그룹의 약속을 지키고 스위스 적십자(SRC)와 같은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직원 복지의 주요 내용과 성과를 보면, 고용주로서 지속적인 작업 환경 개선과 임금 인상, 직원 만족도 향상(설문 조사), 연금 기금의 지속 가능한 보장, 명망있는 고용주 상 수상 이력, ‘위대한 직장(Great Place to Work)’ 지정의 성과가 있다.
또한 휴일 보육, 교육 및 직원 개발, Coop 캠퍼스 운영, 사전 견습 훈련을 통하여 난민들에게 취업 시장에 대한 기회 제공, 투어 Coop에 대학원 견습생 참여, 건강 증진 리더십 운영, 공유 서비스 센터 및 디지털 채용 센터 운영, e-러닝 플랫폼, 직무 변경 체인지 매니지먼트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 물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2018년에는 Coop 제공의 제품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4000만 프랑(약 500억 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표준 세율을 8.0%에서 7.7%로 낮추어 1200개 품목의 가격을 인하하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 Coop 그룹 홈페이지(2023), https://coop.ch.; Coop 그룹(2019), “2018 Annual Report of The Coop Group”.; coop 그룹(2022), “2021 Annual Report of The Coop Group”.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