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 변화의 선구자 유스빌드 USA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 변화의 선구자 유스빌드 USA의 본 칼럼에서는 미국 청소년 개발 개발 유스빌드(YouthBuild USA)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들은 청소년 개발 유스빌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을 변화시켜 나가고 지역공동체를 개발한다1.

YouthBuild_USA_공사현장
[유스빌드 USA 공사현장]

1. 스톤먼(Dorothy Stoneman)과 스콜재단(Skoll Foundation)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 변화의 선구자 유스빌드 USA에서, 1999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이 지속 가능하기를 바라는 제프 스콜(Jeff Skoll)의 비전으로 설립된 스콜재단(Skoll Foundation)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비영리재단이다. 2018년 현재 스콜상을 포함하여 128개 사회적기업가 및 5개 대륙 106개 조직에 약 4억 7000만 달러(약 5365억 원)를 투자해 오고 있는 재단이다.

스콜재단으로부터 2007년 스콜상을 수상한 ‘청소년 개발(YouthBuild) USA’의 도로시 스톤먼(Dorothy Stoneman)은 1990년부터 2016년까지 유스빌드 USA의 설립자이자 CEO였다. 스토먼은 시민사회의 참여를 통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빈곤 퇴치를 추구하는 활동가이자 사회적기업가이다.

1924년에 시민운동에 합류한 도로시 스톤먼은 뉴욕의 동 할렘(East Harlem)에서 24년 동안 살았으며, 그곳의 버려진 아파트 건물을 개조하면서 지역 청소년과 협력하여 1978년에 처음으로 유스빌드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유스빌드는 주택, 교육, 고용, 범죄 예방 및 저소득 공동체가 직면한 핵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청소년 및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이다.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 변화의 선구자 유스빌드 USA]

미국에는 아직도 교육 및 훈련 또는 일자리를 찾지 못한 16~24세의 저소득층 청소년이 적어도 230만 명이나 존재하고 있다. 유스빌드 프로그램에서 저소득층 청소년들은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하고 직업 기술을 배우며 살기 적당한 저렴한 주택 짓기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은 사회에서 자신의 삶과 역할을 변화시켜 나간다.

1984년에 스톤먼과 뉴욕시는 유스빌드 프로그램을 뉴욕시 전체로 확장하였고 1988년에는 전국으로 확산하였다. 유스빌드 프로그램의 보조금은 1992년 전)상원의원 존 케리가 발의한 법안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나중에 ‘주택 및 도시 개발부(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에서 ‘노동부(Department of Labor)’로 이전되어 현재까지 남아 있다.

2. 유스빌드 USA(YouthBuild USA) 운동과 5가지 정신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 변화의 선구자 유스빌드 USA에서, 유스빌드 운동은 2000년 남아프리카에서 시작하여 국제적인 확장이 진행되었으며 2007년에는 ‘국제 유스빌드(YouthBuild International)’가 만들어져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스빌드는 스톤먼이 거의 40년 동안 유스빌드 운동을 이끌고 성장시킨 후 2017년 1월 존 발데르데(John Valverde)가 계승했다. 발베르데는 전 세계적 사명을 가진 비영리 단체를 이끄는 최초의 이전 수감자가 되었다.

유스빌드는 홈페이지에서 그들의 사명과 비전, 가치를 아래와(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의 미션은 “사랑과 존중으로 청소년 참여자와 협력하여 평생 학습, 생활 진로 및 리더십 기술과 사고방식을 구축”하는 것이다. 우리의 비전은 “모든 젊은이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자신,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힘을 볼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가치는 “참여 청소년들이 직장에서 성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념”이며, 그것은 첫째, “모든 개인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며 열린 팔과 열린 마음으로 그들을 환영하는 ‘사랑’”, 둘째,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하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책임’”이다.

셋째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하고 지원하며 공동체에 기여하는 ‘협업’”, 넷째, “온전한 사람 공동체로부터 영감을 받고 지식과 힘을 얻는 ‘다양성’”, 다섯째, “우리의 모든 잠재력을 실현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인식하도록 돕는 ‘리더십’”의 5가지다.

3. 유스빌드 USA(YouthBuild USA)의 사회적 영향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 변화의 선구자 유스빌드 USA에서, 2023년 현재까지 1994년부터 18만 명이 넘는 유스빌드 학생들이 275개 이상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5000만 시간 이상의 지역사회 봉사 활동을 하였으며 미국 전역의 농촌 및 도시 지역에서 3만 5000개가 넘는 저렴한 주택을 생산하였다. 2023년 현재 미국 46개 주 및 자치령에서 220개의 프로그램과 기타 17개 국가에서 56개의 유스빌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매년 약 1만 명의 젊은 성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통 및 바리스타 훈련 프로그램이 추가되었다.

2022년에는 미국 내에서 약 7000명의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들의 87%는 입학할 때 고등학교 졸업장이 없었으며 85%가 경제적으로 불리한 상태였다. 남성이 63%, 여성이 37%였고 이들의 46%는 흑인 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31%는 히스패닉, 라틴계 또는 스페인계, 23%는 백인이었으며, 3%는 아시아계 미국인, 3%는 아메리칸 인디언 또는 알래스카 원주민, 19%는 법원 재소자 관련, 11%는 부모였다.

2022년 사회적 성과는 79%가 고등학교 졸업장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 또는 기타 자격을 취득했으며 72%가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또한 43%가 고등 교육을 받거나 직업을 가졌으며 직장에서 평균시급 12.9달러(약 1만 5천 원)을 받고 있다.

법원 재소자 관련 학생의 경우 재범률은 8%로 줄었다. 또한 미국 이외 지역에서 57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국외 참가자들의 86%가 프로그램을 수료했고 64%가 직업, 인턴십, 견습, 자영업 또는 기술 교육 기회를 확보하거나 추가 교육을 받았으며 65개의 공동체 건물을 지었다.

  1. 스콜재단 홈페이지(2018), http://skoll.org.; 유스빌드 홈페이지(2023), https://youthbuild.org.; 유스빌드(2022), “YouthBuild_Fact_Sheet_January_2022-At A Gla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