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아카리 수산(Acari Fish)
1. 아카리 수산(Acari Fish)의 사회문제해결 창업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아카리 수산(Acari Fish)에서, 남부 멕시코에서는 악마의 물고기라고 불리는 민물고기의 일종인 ‘마귀어(Pezdiablo)’가 잡힌다. 이로 인하여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꾸려 가는 어부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먹을 수도 없고 매우 불쾌하게 생긴 이 물고기는 잡힌 물고기의 70~80%를 차지하는데, 이로 인하여 어부들의 어업 활동은 치명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고 버리는 것도 일이 되어 버렸다1.
이러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하여 2014년 남부 멕시코 타바스코(Tabasco)의 농촌 지역에서 소규모 양식업을 연구하던 마이크 미첼(Mike Mitchell)은 인근 대학 연구팀과 함께 이 물고기를 조사한 결과, 사실상 마귀어는 해조류로 알려진, 수족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명 ‘청소물고기(Plecostomus)’ 또는 ‘갑옷 메기’와 같은 종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잘못된 정보와 낙인 때문에 어부들은 이것을 버리지만 훌륭한 맛과 영양가 높은 물고기임을 알게 되었다. 마이크는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후, 이 물고기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지역공동체 어부에게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도전에 매료되었다. 마이크는 이 물고기를 가공하고 상업화하기 위해 공동창업자 샘 보디아(Sam Bordia)와 함께 ‘아카리 수산(Acari Fish)’이라는 창업팀을 결성하였다.
2. 아카리 수산(Acari Fish)의 제품 개발과 판매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아카리 수산(Acari Fish)에서, 아카리는 2017년 여름, 온화한 맛과 단단한 질감을 살리면서 화학적인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환경적으로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오메가 3과 기타 영양소가 풍부한 ‘엘 디아블리토(El Diablito)’라는 육포를 개발하여 2017년 11월부터 미국 지역에서 판매하고 있다. 2018년 10월에는 풍미를 높이고, 미국 농무부에서 인증을 받은 미국의 대형 공동 포장 업체와 협력하여 생산 규모를 확장하였다.
또한 뼈 없이 저민 살을 가공하여 팔 수 있는 ‘필레(Fillet)’ 생산을 위하여 현지 어부들을 훈련시키고 가공과 포장을 위한 모듈식 장비를 개발하여 제공하였다. 생산 및 매장 판매는 지역공동체의 어부들이 맡고 아카리는 필레의 물류 및 유통을 관리하고 있으며 멕시코 전역과 미국 전역의 레스토랑 및 기업체의 주방에 판매하고 있다. 이것으로 인하여 지역공동체의 어부들은 전혀 쓸모없었던 물고기로부터 20~30%의 추가적인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게 되었으며 지역공동체에는 추가적인 고용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카리의 순이익은 금방 400% 이상 성장하였고, 타바스코와 멕시코시티의 불우한 사람들에게 제품의 상당 부분을 기부하고 있다. 아카리는 홈페이지에서 “우리는 멕시코에서 쓰레기 취급을 받던 물고기를 맛있는 ‘엘 디아블리토(El Diablito)’라는 육포로 가공하여 우리가 일하는 곳에서 새롭고 더 나은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3. 아카리 수산(Acari Fish)의 협력 네트워크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아카리 수산(Acari Fish)에서, 아카리는 판매의 확장을 위하여 적십자사, 유엔, 지역 NGO와 파트너십을 통하여 지역사회를 방문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셰프들과 함께 요리 시범을 실시하고 어부와 그 가족들에게 필레 가공법 및 현지 특산물을 위한 요리방법을 가르치는 등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아카리는 멕시코 남부 전역의 시골 어촌 공동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모델을 개발했다.
아카리 수산은 어업협동조합과 직접 협력하여 지역 어민이 소규모 생산 시설을 가동하는 데 필요한 교육 및 기본 장비를 제공하고 생산물의 100% 구매를 보장한다. 이를 통해 어부들은 낚시나 다른 직업보다 약 40% 더 많은 수입을 올리게 되었다.
또한 어부들은 일상적으로 잡은 마귀어를 판매하여 일일 수입을 두 배 또는 세 배까지 늘릴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지역 해역에서 마귀어 제거를 장려함으로써 이 침입 물고기의 영향을 받는 토종 물고기 자원을 재건하도록 돕고 있다.
4. 아카리 수산(Acari Fish)의 친환경 반려동물 간식
아카리 수산은 최근에는 100% 수공예 야생 어업을 통하여 반려동물을 위한 친환경 간식을 공급하는 사업에 몰두하고 있다. 아카리 수산은 미국, 멕시코, 카리브해의 소규모 어부와 직접 협력하여 야생에서 잡은 침입성 어류를 반려동물이 좋아할 맛있고 건강한 간식으로 만든다.
반려동물과 환경의 두마리 토끼를 잡은 이 제품은 100% 야생에서 잡은 침입성 어류로 만들어진다. 아카리 수산은 반려동물 간식에는 필러, 화학 방부제 또는 기타 불쾌한 재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 친화적 발자국의 성과도 이루고 있는데 아카리 수산은 완전히 침입성 어류로만 간식을 만들어 조류를 바꾸고 맛있는 음식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게다가 모든 포장재는 100% 퇴비화 가능하다. 반려동물이 먹는 한 입 한 입은 결국 환경에 도움이 되는 일이다.
아카리 수산은 수공예 어부와 직접 협력하여 침입성 어류를 수확하고 가공하여 반려동물 간식으로 만드는데 그렇게 되면 파괴적인 침입어류를 없애는 동시에 새로운, 더 나은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게 된다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