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정신의 중요성과 창업가정신 연구
1. 창업가정신의 의의
창업가정신의 중요성과 창업가정신 연구에서, 창업은 창업가의 꿈과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며 창업가정신에 의해 구체적으로 실현된다. 창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라는 개념은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으나 아직 공통된 정의는 없는 실정이다. 다만 지금까지 학자들이 내린 정의들을 검토할 때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1.
창업가정신의 경제적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자면 18세기 캔틸론(Richard Cantillon)은 창업가정신을 “불확실한 가격에 상품을 구입하여 불확실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위험의 부담”으로 정의하였다.
19세기에 들어와 세이(J. B. Say)는 이 정의에 생산의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한다고 하였다. 즉 제품혁신, 생산공정혁신, 시장혁신, 생산요소혁신, 조직혁신 등 다양한 혁신을 담당해야 하는 것이 창업가의 핵심역할이라고 하였다.
개인창업가의 사회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자면 성취욕구, 자아실천의지, 위험감수성향 등 심리적 특성을 강조하기도 하며, 가정환경과 교육수준 등 사회적 배경요인을 중시한다.
2. 창업가정신의 제 이론
창업가정신의 중요성과 창업가정신 연구에서, 창업가정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관련된 이론으로 브론펜브러너의 순수이윤(생태학적심리)이론, 슘페터, 나이트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서 나타나는 내용을 간략히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2.1 브론펜브러너의 순수이윤(생태학적심리)이론
브론펜브러너(Bronfenbrenner)의 순수이윤(생태학적심리)이론은 이윤을 생산과정에서 창업가의 기여에 대한 보수로 설명하였다. 창업가의 기여는 최종 의사 결정이나 최종 불확실성에 대한 부담으로 모든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것이므로, 이윤은 정상적인 배분 몫, 즉 위험이나 불확실성을 감수하는 것에 대한 보수로 나타나는 것이라 설명했다.
이러한 순수이윤이론은 이윤을 소득에 대한 계약청구권을 갖지 않음으로써 야기되는 불확실성의 일부분에 대한 보상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창업가정신을 경영적·조직적·혁신적 책임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오로지 법적 청구권이라는 성격으로 인식하였다.
2.2 슘페터의 혁신이론
슘페터(Schumpeter)는 창업가정신을 일상적인 경제순환을 교란하고, 균형으로부터 불균형을 창조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슘페터는 창업가 정신이란 새로운 생산과정, 즉 새로운 제품의 생산이나 제품생산의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혁신자인 창업가는 어떤 재화를 새로운 방법으로 창조하거나 새로운 일을 창조함으로써 생산과 시장의 평탄한 흐름을 교란시키는데 그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이윤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창업가는 일상행동에서 이탈함으로써 재화의 투입물 가격과 산출물 가격 간의 일시적인 괴리를 만들어내는데, 이러한 혁신이 될 때까지 혁신자는 순수 이윤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슘페터의 이론은 창업가정신에 의해 생성되는 순수 이윤을 창업가의 역할과 관련하여 분명하게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 그림은 슘페터의 새로운 결합을 통한 창조적 파괴를 요약한 것이다.

또한 그는 창업가에 대해 항상 위대한 업적, 훌륭한 과업을 이루어 보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일을 왕국과 왕조에 비유했다. 어떠한 일이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훌륭한 일을 성취하는 것은 그 개인의 왕국을 건립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왕국을 찾기 위해서는 항상 무엇을 보거나 무엇을 생각하거나 간에 뚜렷한 성취목표를 어떤 사태나 사물에서든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이 왕국을 건립하는 투지, 어떠한 역경에도 꿈을 실현시키겠다는 굳은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왕국의 건립 그 자체를 위해서 온 힘을 쏟아 넣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창업가에게는 일을 창조하는 즐거움, 일을 끝내는 즐거움, 자기의 실력이 반영되는 즐거움, 자기의 독창성을 구사하는 즐거움이 가장 큰 보람이 된다. 창업가는 이러한 성취적 과업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개선하고 향상할 수 있고 나아가서 사회와 문화를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이를 실천하려는 강한 의욕과 신념을 가진 개인에게 어떤 혁신적인 발전이 가능한 것이며, 이러한 개인이 많은 사회와 국가는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다시 말하여 창업가정신은 창의성, 불확실성과의 대결의식, 난관극복의 정신, 과감성과 정력, 자주적이고 주도적인 정신, 도전적인 용기를 가지고 과감하고 창의적으로 대처하여 극복하는 활력과 역동성을 말한다.
따라서 창업가정신에는 한편으로는 용의주도하고 현실과 미래를 객관적으로 관찰·예견할 수 있는 혜안과 과학적 사고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창업가는 정신적 무장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에 침투하고 또한 새로운 기업을 창업하며,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을 통해 생존·성장하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2.3 나이트의 불확실성 이론
나이트(Knight)는 “창업가란 궁극적으로 사업을 통제하고 모든 수입과 지출을 책임지며, 이들 간의 차액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윤은 경제활동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대안들의 성과와 관련된 불확실성의 결과로 발생되는 것”이라 설명하였다.
나이트가 주장하는 이윤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감수하는 것에 대한 보수의 측면보다는, 자원서비스의 예상가치와 현재가치 간의 불확실성에 의해서 발생되는 차액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창업가에 의해 획득되는 이윤은 시장에서의 제품서비스의 진취성과 창업가의 능력과 행운에도 의존된다.
3. 창업가정신의 중요성
창업가정신의 중요성과 창업가정신 연구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 독자적으로 사업을 일으킴으로써 경제적 부를 누리고 성취감을 맛보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산업발전과 자본주의 사회의 성장에 원동력이 되어 왔다. 또한 기존기업들도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보다 혁신적이고 도전적 자세를 견지하려 하고 있다.
지금 세계는 대량생산 위주의 산업사회로부터 지식 위주의 ‘지식산업사회’로 바뀌고 있다. 지금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지식의 90%는 불과 30년 이전에 창출된 것이며, 앞으로 10~15년이 지나면 지식의 양은 지금의 2배 이상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급격히 증가하는 지식을 적절히 활용함은 사업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그것을 사업화하거나 사업에 반영하는 의지와 행동인 창업가정신은 개인 및 기업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 차원에서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우리나라 경제는 자유경쟁체제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이 급격히 증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WTO 및 FTA체제의 가동, 급속한 기술변화, 정부의 규제완화정책, 지속가능 ESG 경영 등으로 인해 기업이 심각히 대처해야 할 환경의 불확실성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변화에 대응한 신속하고도 유연한 적응력과 혁신적 행위는 기업의 성패에 핵심이 되고 있다. 창업가정신은 신속한 환경대응과 혁신적 행위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더욱 증대하고 있다.

또한 창업가정신은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제품과 서비스로 실물화함으로써 과학과 산업을 연결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사업화하여 기업을 창업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창업가적 행위는 경제를 활성화하고 직업을 창출하는 등 국가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창업가정신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도는 사회전반에 걸쳐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각국 정부는 창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개인창업을 권장하고 세제 및 행정지원 등 제도적으로 뒷받침을 하고 있다. 또한 사업에 성공한 사람이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존경받는 사회풍토를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한편 기존의 대기업들도 창업가정신이 자신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간파하고 기업 내부에서 벤처비즈니스를 운영하게 하는 등 창업가정신의 내부고취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윤종록 외 1인, 21세기 창업과 경영, 형설출판사, 2003, pp.54~59.; 최중석, 김형곤(2013), “창업실무, Start-Up Practice”, 도서출판 고즈넉.; 최중석(2015), “비즈니스 경영전략, 개정2판”, 도서출판 두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