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창업은 개인의 관점에서 보면 개인적인 부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이지만, 그것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으로도 여러 가지 중요성을 가진다. 이것은 창업가정신과 연관이 매우 깊다. 본 칼럼에서는 기업의 창업이 갖는 공적 및 개인적 중요성을 정리해 본다1.
1.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이익의 창출 및 일자리 생성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이익의 창출 및 일자리 생성은, 기업 창업의 가장 직접적인 목표는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창업에서 창출되는 이익은 개인적으로 소중한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이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물질적인 풍요로움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 전체의 부의 크기가 증가해야 하는데, 창업은 이러한 결과를 위해 필요하고도 중요한 활동인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종업원을 고용하여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기업은 생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다. 고용의 창출은 가계의 수입을 발생시키는 기반을 제고하게 되고, 가계는 이러한 수입을 통해 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다시 구매하게 되어, 결국 전체 시장경제의 흐름을 유지시키는 한 축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 실업의 문제나 지역 경제 고용의 불균형 등은 이러한 순환구조에서 자연스러운 흐름이 막힐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2.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투자활동 및 과학기술 발달의 촉진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투자활동 및 과학기술 발달의 촉진은, 기업의 창업은 생산과정에서 생산요소의 공급자에게는 소득을 창출시켜 경제적 생활을 영위하게 한다. 하지만 기업 자신도 투자 기회를 확대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경제적인 변혁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기술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사회 전체적인 부의 규모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아울러 주어진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가 좀 더 큰 새로운 재화를 생산하게 된다. 만약 기업이 창업되지 않는다면, 천연자원이 아무리 풍부하더라도 그것을 활용하여 부를 창출하는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거나 저조할 것이다.
기업의 창업은 기술을 활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기업 활동은 새로운 기술의 발달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의 창업은 결과적으로 과학과 기술의 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3.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창업자 및 종업원 삶의 질 향상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창업자 및 종업원 삶의 질 향상은, 현대사회에서 직장생활이란 단순히 생계에 필요한 물질을 얻기 위한 활동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삶 그 자체의 매우 중요한 일부이다. 그러므로 기업에서 근무하는 동안의 삶의 질은 종업원들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의 창업은 창업자 본인과 종업원에게 중요한 삶의 공간을 창출하는 행위인 것이다. 또한 기업은 자기의 사업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정성을 다하게 되고 같은 비용과 노력을 들이더라도 다른 기업에 비하여 더 높은 효율성을 갖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이렇게 자기 분야에서 정통한 기업들은 시장에서 잘 팔리는 물건을 만들어 내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가는 자신의 전공분야를 살려 보다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근면한 기업 활동은 생산의 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한편 가계의 소득증가에도 기여하게 되어 결국은 우리나라 전체 경제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사회적 기여 및 국가 이미지 제고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 사회적 기여 및 국가 이미지 제고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이익을 얻는 것이 기업의 일차적인 목표이다. 따라서 기업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용을 창출하여 근로자에게 봉급을 약속한 날짜에 주고, 국가에도 세금을 납부하기만 하면 사회적 책무를 충분히 다하는 것이라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과 같이 기업이 대형화되고 경제력의 집중이 극심해진 상황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차원을 넘어, 기업 이익의 적극적인 사회 환원을 통해 국가사회 전체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좋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과 같이 국제통상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나라에서는 창업이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것 외에 특별히 국제수지 개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과 같은 대기업들은 물론이고 많은 중소기업의 창업으로 세계 각국으로 질 좋은 제품을 많이 수출하면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힘으로 회사 및 제품의 인지도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에도 큰 공헌을 하고 있는 것이다.
- 정대용 외 2인, 창업론, 형설출판사, 2006, pp.106~1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