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름다운가게

한국의 아름다운가게에서는 아름다운가게의 사명과 경제적 성과, 아름다운가게의 정신과 가치, 아름다운가게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모델 및 성과 요약, 분석에 대하여 알아본다1.

1. 한국의 아름다운가게 사명과 경제적 성과

1.1 아름다운가게의 사명

한국의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20여 년 이상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태적 및 친환경적 변화에 기여하고 국내·외 소외계층 및 공익활동을 지원하며 시민의식의 성장과 풀뿌리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름다운가게는 ‘모두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를 목표로 ‘순환하는 세상’, ‘모두가 행복한 세상’, ‘함께하는 세상’을 꿈꾸며 일한다. 이를 통하여 “물건의 재사용과 재순환을 도모하여 생태적이고 친환경적인 세상”을 만들고 “일상 속 나눔을 통해 지친 우리의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고 “모두가 연결되어 있다는 믿음으로 서로의 삶에 책임을 지니고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한국의 아름다운가게는 2002년 10월 17일에 출범한 비영리 재단법인이자 사회적경제 기업이다. 아름다운가게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이자 사명은 “나눔과 순환 그리고 시민의 참여”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영리를 추구하지 않으며 그 수익금을 제3세계 사람들과 사회적 목표그룹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정치·종교적 편향을 지양한다.

1.2 아름다운가게의 경제적 성과

2023년 현재 약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운영해 오고 있다. 2021년을 기준으로 자산총액은 325억 8612만 9644원이며 순자산은 257억 2176만 6130원에 이른다.

한국의 아름다운가게의 모델은 인도의 아이즈(Ayzh), 영국의 hct그룹에서 보는 것처럼 유럽으로 확장성을 넓혔다. 아름다운가게는 유럽 전역에 820여 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데 이는 막대한 규모의 수익금을 극빈자와 장애인, 이민노동자를 위해 출자하는 영국의 옥스팜(Oxfam) 모델처럼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재활용품 순환소비의 시민운동 발상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름다운가게의 커다란 사회적 성과가 있기까지 많은 시민들의 참여와 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지난 20년 동안 아름다운가게 참여와 후원의 실적을 숫자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아름다운가게가 투입한 비용은 3992억 원, 나눔과 순환을 경험한 사람의 수는 670만 명, 나눔과 순환을 거친 물품의 수는 2억 5668만 3859점, 누적된 자원 활동 및 경험의 시간은 975만 3740시간, 시민과 함께 나눔과 순환을 실천한 공간의 수는 164곳에 이른다.

한국의 아름다운가게를 좀 더 들여다보면, 아름다운가게가 참여자를 만난 매장의 영업일수는 49만 5657일에 이르며 아름다운가게에서 이뤄진 물품 기부의 횟수는 480만 9324건, 아름다운가게에서 이뤄진 구매 횟수는 3569만 5727건, 아름다운가게에서 판매된 물품의 수는 9342만 4969점, 아름다운가게 자원재순환을 통한 매출은 3043억 원에 이른다.

2. 아름다운가게의 정신과 가치

아래의 그림은 아름다운가게 매장 전경(좌) 및 활동사진(중: 케냐 사회적기업가 지원, 우: 학부모 재능수업)의 사례 이미지이다.

아름다운가게 매장 전경 및 활동사진
[아름다운가게 매장 전경(좌) 및 활동사진(중: 케냐 사회적기업가 지원, 우: 학부모 재능수업)]

한국의 아름다운가게는 “공익성과 전문성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NGO”를 목표로 공익성, 효율성, 전문성을 중요한 가치로 삼는다. 공익성에는 “순수성, 가치지향성”을 포함하며, 효율성은 “공익적 가치를 생산하는 데 있어서의 효율성 추구”를 말한다.

전문성은 “세계적 수준의 공익성 달성”을 의미한다. 아름다운가게의 운동철학은 ‘그물코정신’, ‘되살림정신’, ‘참여와 변화’이다. 그물코정신은 “씨줄과 날줄로 빈틈없이 서로 엮인 그물코처럼 우리는 모두 서로의 삶에 책임이 있는 존재를 중요시 하는 정신”이며, 되살림정신은 “과도한 소비와 이기주의로 인한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나눔과 순환을 실천하고 세상의 생명을 연장하고자 하는 정신”이다.

참여와 변화는 “하나의 기증품, 한 시간의 자원활동이 세상을 아름답게 바꿀 수 있다고 믿으며 시민 한사람의 참여가 세상의 아름다운 변화를 만든다는 정신”을 의미한다.

3. 아름다운가게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3.1 아름다운가게의 사회적 영향 모델 및 성과 요약

2022년에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사업과 활동이 주요 이해관계자와 사회 및 환경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정리한 ‘아름다운가게 20주년 사회적 영향 보고서’를 발간하고 아름다운가게가 만들어 온 변화를 성찰하고 앞으로 만들어갈 변화를 구상하였다. 이 보고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먼저 사회적 영향을 정의하고 이어서 측정과 검증 과정의 3단계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다.

아래 그림은 아름다운가게 20년의 임팩트 측정 및 분석 3단계 과정을 나타낸 이미지이다.

아름다운가게 임팩트 측정 및 분석 단계
[아름다운가게 20년의 임팩트 측정 및 분석 3단계 과정]

보고서는 정의된 영향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Activity)과 결과(Output), 단기 및 장기 성과(Outcome)와 영향(Impact)을 연결하는 논리모델로 변화과정(TOC, Theory of Change)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파트별 담당자 인터뷰, 부서별 변화이론 워크숍, 태스크포스 워크숍 등 4개월에 걸친 공감과 합의의 과정을 통해 사회적 영향의 여정을 구체화했다.

그림에서 말하는 ‘린데이터(Lean Data)’란 “변화의 당사자 또는 이해관계자에게 직접 전화·문자·서베이 등을 통해 물어봄으로써 변화를 보다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방법론”이다. 아래표는 아름다운가게가 지난 20년 동안 사람과 환경에 영향을 준 변화를 정량적이며 정성적인 성과로 요약한 내용이다.

[표] 아름다운가게를 통한 사람과 환경의 변화

나눔과 순환 이해도 향상나눔과 순환을자발적으로 실천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의 성장지역의 필요 발굴 및 사각지대 해소환경적 파생 성과
99.6%3.21개88%617억 9857만 5133원2억 5668만 3859점
아름다운가게를 통한 나눔·순환의 시민의식 성장아름다운가게 참여자들이 경험한 평균 활동 수아름다운가게를 통한 사회·환경 문제 관심 증가20년간 아름다운가게의 재사용품 수익금 중 이웃에게 전달된 기부금20년간 물품 재순환을 통해 감소시킨 폐기량
9.1점/10점 만점97%987개7.22점/10점 만점1462만 1911kgCO₂e
아름다운가게 참여자들의 나눔·순환 공감도 변화아름다운가게를 통해 물품 기부를 시작한 이후 연 1회 이상 이를 지속하는 비율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성장한 사회혁신 주체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소외된 이웃이 발굴되고 필요한 도움을 받았다는 체감도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저감한 탄소 배출량
9.19점/10점 만점-108일x10%p7.46점/10점 만점170만 222그루
아름다운가게 참여자들의 나눔·순환 실천의지 변화아름다운가게가 앞당긴 물품 기부 간격2011년 이후 매년 언급된 뷰티풀펠로우 뉴스데이터 증가폭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사회·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활동가 및 단체가 많아졌다는 체감도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저감한 탄소량으로 심은 30살 소나무
9.03점/10점 만점82%7.07명147만 7815명98%, 75%
아름다운가게 참여자들의 나눔·순환 이해도 변화아름다운가게 참여자들의 활동 지속률아름다운가게 참여자 한 명이 나눔·순환 활동에 참여시킨 사람 수 평균나눔사업으로 필요한 도움을 받은 이웃 수아름다운가게를 통해 구매한 재사용품을 계속 사용하는 비율,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재사용품 구매 이후 무분별한 소비 감소
나눔과 순환의 가치가 삶의 철학이 됐습니다.나눔과 순환의 작은실천이 사회 곳곳으로 전파 됐습니다.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성장한 주체들이 사회·환경 변화를 선도하고, 지역 공동체가 회복됐습니다.매립·소각으로 인한환경오염과 탄소 배출이 감소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를 통한 사람과 환경의 변화]

3.2 아름다운가게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분석

아래 그림은 지난 20년간 아름다운가게가 해온 다양한 활동(Activity)이 어떠한 결과(Output)와 성과 (Outcome)를 도출했고, 어떠한 변화(Impact)를 가져왔는지 정리한 그림이다. 이를 통하여 변화의 상을 이뤄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아름다운가게가 존재하는 이유를 알려주고 있다.

한국의 아름다운가게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재사용 나눔가게 운영’, ‘다양한 기부 및 참여 채널 운영’, ‘공익·공정무역 판로 지원’,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가와 기업 지원’, ‘나눔사업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 등의 활동(Activity)을 수행하였다.

이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많은 결과물(Output)로 나타나는데, ‘나눔과 순환을 경험한 사람 수’, ‘물품 기부자 수’, ‘구매자 및 자원활동가 수’, ‘뷰티풀 파트너 및 뷰티풀 펠로우(아름다운가게 사업을 함께 지원하고 참여하는 조직 및 사회적경제 (예비)기업가인 개인) 수’, ‘나눔교육 참여자 및 나눔장터 참여자와 봉사자 수’, ‘운영 매장 및 신규 오픈 매장 수’, ‘수익금’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활동과 결과는 이해관계자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득이 되는 성과(Outcome)로 나타난다. 아름다운가게의 주요한 성과물은 ‘시민의식의 성장과 행동의 확산’에 있다. 아름다운가게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민이 나눔과 순환의 가치를 경험하고, 삶의 철학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다.

위 표에서 보는 것처럼 아름다운가게를 만난 사람들의 99.6%가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나눔·순환에 대한 시민의식이 성장했다”고 말했으며 “아름다운가게를 만나기 전보다 나눔과 순환에 대한 관심도, 이해도, 공감도가 높아졌고, 실천의지도 크게 증가하였다”고 답변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나눔과 순환을 실천하는 성과로 이어진다. 또한 협력 생태계가 더 잘 구축되는 성과를 가져온다.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과 조직이 많아지고, 이렇게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성장한 주체들이 사회·환경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것은 위 표에서 보는 것처럼 “아름다운가게와 함께한 사람들의 88%가 사회·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됐고, 92%가 주위에 아름다운가게 참여를 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자 1명당 평균 7.07명을 나눔과 순환으로 이끌었다. 또한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지역의 필요가 발굴되고 사각지대가 메워져, 지역의 공동체가 회복되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는데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소외된 이웃이 발굴되고 필요한 도움을 받았다”는 평가가 7.22점(10점 만점),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사회·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활동가와 기업 및 단체가 많아졌음을 체감”하는 정도도 7.46점으로 나타났다. 아래 그림은 변화이론에 근거한 아름다운가게의 사회적 성과와 영향 창출 여정을 나타낸 이미지이다.

아름다운가게의 사회적 성과와 영향 창출 여정
[변화이론에 근거한 아름다운가게의 사회적 성과와 영향 창출 여정]

아울러 ‘환경적인 파생 성과(Green Outcome)’도 나타난다. “아름다운가게의 다양한 활동·사업을 통해 재사용·친환경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폐기량이 감소하고 자원 재사용이 증가”했다. 이를 통해 “매립·소각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탄소배출이 감소”했다.

그동안 “전국 재사용 나눔가게를 통해 판매된 재사용물품 순환으로 1,462만 1,911kgCO₂e 탄소를 저감했다. 이는 30살 소나무 170만 222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이다. 입니다. 이것은 아름다운가게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나눔과 순환이 우리의 일상이 되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모두가 일상에서 나눔과 순환을 실천하는 사회”를 만들고, “모두가 함께하는 탄소중립사회를 이뤄 미래세대가 살아갈 지구를 보호”하는 사회적 영향(Impact)에 기여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름다운 홈페이지에서 ‘아름다운가게 20주년 사회적 영향 보고서’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1.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2023), https://beautifulstore.org.; 아름다운가게(2022), “아름다운가게 20년 임팩트 리포트”.; 위키백과(2023), “아름다운가게”, https://ko.wikipedia.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