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가능경영 ESG의 목적은 인간 중심적 관점
지속가능경영 ESG의 목적은 인간 중심적 관점이라는 측면에서 ESG의 환경이나 지배구조 이니셔티브도 사회적 가치의 인간적 관점이 목적이라는 본질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
RE100과 순환소비
RE100과 순환소비에서는 RE100의 의미와 실천, 글로벌 재생에너지 인프라 및 수소와 원자력 이슈, 순환소비와 제품생명주기, 순환소비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알아본다. 1….
-
인도 아라빈드 안과병원
인도 아라빈드 안과병원에서는 병원의 사명과 아라빈드 안과병원의 정신적 지주인 고빈다파 벤카타스와미 의사(Dr. V)에 대하여 알아본다. 아울러 인도 아라빈드 안과병원의 사회적…
-
프랑스 라휘시끼디위
프랑스 라휘시끼디위에서는 라휘시끼디위의 지역농산물 순환소비 사업 소개 및 규모, 지역상점(Hive), 프랑스 라휘시끼디위 지역농산물 순환소비 사업의 확장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1. 프랑스…
-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8대 성공전략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8대 성공전략에서는 공간운영의 효율성, 세심한 그러나 과감한 투자와 도전, 컴퓨터 활용능력, 마케팅 및 신용 등 소호창업(SOHO)의 8대 성공전략에…
-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개념과 특징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개념과 특징에서는 소호창업(SOHO)의 정의, 소호창업(SOHO)의 5가지 특징, 소호창업(SOHO)의 형태에 대하여 알아본다. 소호창업(SOHO)의 현황과 전망, 소호창업(SOHO)의 8대 성공전략은 해당…
-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현황과 전망
다시보는 소호창업(SOHO) 현황과 전망에서는 소호창업(SOHO) 현주소, 함디 울루카야(Hamdi Ulukaya) 초바니(Chobani) 사례, 소호창업(SOHO)의 8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본다. 소호창업(SOHO)의 개념과 특징, 소호창업(SOHO)의…
-
디자인
디자인에서는 디자인의 정의 및 출원별 품목의 구분, 디자인의 4가지 성립요건(물품성, 형태성, 시각성 및 심미성), 디자인의 권리 및 심사절차에 대하여 알아본다….
-
상표의 기능과 등록출원
상표의 기능과 등록출원에서는 상표의 주요 기능, 상표의 등록요건, 상표출원 지정, 추가, 갱신, 상표의 심사절차에 대하여 알아본다. 적용 시점에서 관련법(상표법) 개정…
-
상표와 서비스표
상표와 서비스표에서는 상표권자 및 상표의 개념, 상표 및 광의의 상표 종류, 서비스표·단체표장·업무표장 개념, 상호·지리적 표시·도메인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본다. 적용시점에서 관련법(상표법)…
-
지식재산권과 특허 그리고 실용신안과 국제출원
지식재산권과 특허 그리고 실용신안과 국제출원에서는 지식재산권의 구분과 국제특허의 사례 및 조약, 특허의 의미 및 목적, 특허의 요건 및 효력, 특허의…
-
창업의 4요소 사람, 사업기회, 사업장, 자본
기업은 일반적으로 인적, 물적, 재정적 요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창업을 하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한 것은 우수한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산업구조 분석 5 Forces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산업구조 분석 5 Forces에서는 20세기 후반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이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산업구조 분석의 사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긴장 관계
1. 재무와 비재무 성과의 균형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긴장 관계, ‘재무와 비재무 재무와 비재무 성과의 균형’은 중요하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 지속가능성…
-
지속가능경영 ESG 전략의 이중 중대성과 통찰력
1. 글로벌 ESG 공시표준 GRI의 이중 중대성(Double materiality) 지속가능경영 ESG 전략의 이중 중대성과 통찰력의 첫번째 중요한 요인은 ‘이중 중대성’이다. 여러 글로벌…
-
지속가능경영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비전 수립
1. 지속가능경영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비전 수립 필요 지속가능경영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비전 수립에 있어서 기업이 사명이나 비전을 검토할 때, 전략이나 목표를…
-
지속가능경영의 전략 수립 참여형 Origin SWOT 분석
지속가능경영의 전략 수립 참여형 Origin SWOT 분석에서는 참여형 Origin SWOT 분석의 이해관계자 요구와 기대 통합, SWOT 분석과 전략 대안 마련,…
-
지속가능경영 신사업 발굴과 사업계획서 작성
1. 정제(Refinement)와 심사(Screening) 지속가능경영 신사업 발굴과 사업계획서 작성에도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 지속가능 신규사업 기회 발굴은 먼저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와 개념을…
-
지속가능경영 ESG의 핵심요소 프레임워크
지속가능경영 ESG의 핵심요소 프레임워크에서는 지속가능경영 ESG의 핵심요소 프레임워크의 과정 3요소 익스(IGS)에 대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 ‘혁신(Innovation)’, ‘지배구조(Governance)’,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 성과 3요소…
-
스위스 네스프레소의 지속가능경영 ESG 전략
스위스 네스프레소의 지속가능경영 ESG 전략에서는 네스프레소 소개, 네스프레소와 열대우림연합 협업, 네스프레소의 지배구조와 사회적 가치, 네스프레소의 환경적 가치와 B-Corp 인증에 대하여…
-
ESG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이해관계자 참여 경영
1. 이해관계자 개념 및 구분 ESG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이해관계자 참여 경영에 있어서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는 개인이나…
-
자동차 부문의 지속가능 핵심성공요인
자동차 부문의 지속가능 핵심성공요인은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2021년, 30(2)에 실린 논문 ‘자동차 부문의 지속가능 핵심성공요인: 지속가능한 생산과 친환경…
-
지속가능경영 전략 통합 프레임워크 ASR 모형
1. 지속가능경영 전략 통합 프레임워크 ASR 모형의 필요 지속가능경영 전략 통합 프레임워크 ASR 모형은 기존의 재무 중심 전략에 초기 단계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