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Value UK
Social Value UK에서는 Social Value UK의 탄생과 규모, 사회적 가치 의의와 8원칙, 대응성 원칙과 사회적 가치 원칙 적용의 이점을 알아본다1.
1. Social Value UK의 탄생과 규모
1.1 Social Value UK의 탄생
Social Value UK는 ‘유엔 개발 프로그램(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의 ‘지속가능 영향 표준 보증 프레임워크(SDG Impact Standards Assurance Framework)’의 책임자이자 ‘캐피탈즈 코얼리션(Capitals Coalition, 지속 가능성(가치)을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통합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 단체)’의 대사로서 재무 및 지속 가능성 회계 간의 상호 작용을 담당하고 있는 ‘제레미 니콜스(Jeremy Nicholls)’에 의하여 2015년에 설립된 조직이다.
제레미는 2007년에 “세상이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을 바꾸겠다는 사명”으로 Social Value UK의 전신겪인 ‘영국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 네트워크’를 설립했으며 2015년에 SROI 네트워크가 ‘사회적 영향 분석가 협회(Social Impact Analysts Association)’와 합류하여 Social Value UK 및 사회적 가치의 글로벌 표준 설정을 위한 회원 네트워크 조직인 ‘Social Value International’를 조직했을 때 두 조직의 CEO가 되었다.
제레미는 2018년 6월에 Social Value International의 CEO에서 물러났고 지금까지 이사회 멤버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그는 영국 리버풀(Liverpool)의 사회적경제 기업인 ‘FRC 그룹’의 비상임이사이기도 하다.
1.2 Social Value UK의 규모
Social Value UK는 지난 13년 동안 2000명 이상의 서포터즈, 250명 이상의 개인회원, 125개 이상의 조직 회원과 교육, 지식 공유 및 네트워킹을 통해 인류사회의 환경 악화와 불평등을 줄이고 모두의 복지를 높이기 위한 변화의 움직임을 구축해 오고 있다.
Social Value UK는 사회적 가치 및 영향 관리를 위한 회원주도의 전문 기관이다. SROI는 이들이 사회적 가치 및 영향 관리를 위한 중요한 측정 도구로 활용한다. SROI 측정방법은 도서, ‘사회적경제학(Social Economics)‘, 제11장 사회적 영향 측정과 관리편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이들의 목표는 환경 악화와 불평등을 줄이고 모두의 복지를 높이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교육, 지식 공유 및 네트워킹을 통해 회원을 지원하고 연결하고 대표한다. 이들은 ‘사회적 가치의 원칙을 통한 관행 표준화’, ‘관계 중개’, ‘부문 간 협력 장려’,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책임 장려’, ‘실무자 공동체 구축 및 혁신 장려’를 통해 이를 수행한다.
2. Social Value UK의 사회적 가치 의의와 원칙
사회적 가치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경험하는 변화에 부여하는 상대적인 중요성을 정량화한 것”으로, 조직의 업무에 있어서 이러한 사회적 가치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고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가치는 고차원적인 의미로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자신감이 높아지거나 공동체 공원 옆에 살면서 경험하는 행복과 건강의 가치”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에게 중요하지만 재정적 가치와 같은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표현되거나 측정되지 않는다.
Social Value International은 사회적 가치의 적용 원칙을 정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기존 7가지인 ‘이해관계자 참여’, ‘변화의 과정 이해’,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인식하고 상대적 중요성 나타내기’, ‘중요한 것만 포함하기’, ‘과도하게 가치를 요구하지 않기’, ‘분석을 정확히 투명하고 정직하게 하기’, ‘적절한 독립적인 보증으로 결과를 보장하기’에 2022년에 8번째는 ‘대응성 원칙’을 추가하였다.

3. Social Value UK의 사회적 가치 적용 이점
3.1 Social Value UK의 대응성의 순환모형
2022년에 추가된 제8의 적용 원칙인 ‘대응성’은 조직이 사회적 영향 측정 또는 사회적 가치의 계정에 행동으로 대응해야 하는 의무를 나타낸다. 새로이 추가된 ‘대응성’ 원칙은 책임을 높이고 사회적 영향 정보가 응답으로 이어지도록 이에 대한 책임을 개인이나 부서 또는 위원회에 할당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조직은 사회적 가치의 계정이나 사회적 영향 측정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대응성’을 위한 책임 할당 순환 구조의 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1단계 ‘프레임’, 2단계 ‘범위’, 3단계 ‘측정 및 가치’, 4단계 ‘적용’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개인, 부서 또는 위원회에 책임을 할당하는 절차는 “시작하기→목표 정의→평가 범위 지정→영향 및 종속요소 결정→영향 및 종속요소 측정→사회적 자본과 인적 자본의 변화 측정→사회적 영향 및 종속요소 가치화→결과 해석 및 테스트→조치 취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의사 결정은 활동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부 결정은 전체 조직과 관련되고 어떤 결정은 단 하나의 부서, 서비스 또는 지역에만 관련될 수도 있다.
3.2 Social Value UK의 사회적 가치 원칙 적용의 이점
조직의 일에 사회적 가치의 원칙을 적용하면 많은 이점이 있다. 사회적 가치 원칙 적용의 5가지 이점은 다음과 같다. 그것은 첫째, ‘창출할 수 있는 가치가 극대화’되는 것이다.
‘노숙인을 위한 공유 부엌’ 사회적경제 기업 설립자이자 크리에이트(CREATE) 재단 CIC(Community Interest Company) 최고 경영자인 ‘사라 던웰(Sarah Dunwell)’은 이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다. “SROI는 우리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SROI는 우리가 최대의 사회적 영향을 제공하도록 비즈니스를 관리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 이점은 ‘가장 중요한 사람들의 참여’이다. ‘하트퍼드셔주 의회(Hertfordshire County Council)’의 홀리 칠튼(Holly Chilton)과 주식 유한회사인 ‘CSH(Central Surrey Health) Surrey’의 발레리 그램(Valarie Graham)은 이에 대하여 각각 이렇게 말하고 있다. “SROI는 우리가 이해관계자 참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받은 지원의 결과로 이해관계자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질문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SROI는 있을 법하지 않지만 매우 유용한 클라이언트 참여 형식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개입의 결과와 이것이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동기를 부여하고 겸허하게 만드는 경험이며 우리는 미래에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할 것입니다.”
셋째는 “조직이 사회에 더 넓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쟁 우위의 확보’이다. 넷째와 다섯째는 ‘대내·외 의사소통의 강화’ 및 ‘자금 조달 및 계약 확보’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이다.
- Social Value UK 홈페이지(2023), https://socialvalueuk.org.; Social Value International(2021), “The Principles of Social Value”.; Social Value International(2017), “ASSURANCE STANDARD”.; Social Value International(2022), “Standard on applying Principle 8: Be Responsive”. ↩︎
